안녕하십니까.
호흡기 안전성 데이터 센터장 박은정입니다.
호흡기 안전성 데이터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
정부는 가습기살균제 사건 발생 이후 화학물질에 대한 국민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생활화학제품 및 의약외품 속 화학물질의 안전성 정보의 생산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.
그러나, 하루 평균 15,000개의 신규 화학물질이 미국 화학물질 등록협회에 등록되고 있고,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유통되는 화학물질의 수 및 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. 또한,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는 생활화학제품의 대부분이 사용 과정에서 호흡기를 통해 노출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, 판매 전에 호흡기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한 제품이 거의 전무합니다. 더 나아가, 이들 제품에 함유된 단일성분의 호흡기 안전성 데이터조차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, 이것은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,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상황입니다.
이에 본 센터에서는 기존의 호흡기 독성 데이터를 수집 및 검증함과 동시에 본 데이터센터에서 구축한 세포 및 동물시험 방법을 통해 생산한 데이터를 전문가 그룹의 평가를 통해 검증 받음으로써 소비자 및 기업이 신뢰할만한 호흡기 안전성 데이터를 제시하고자 합니다. 호흡기 안전성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이 국민의 건강 증진과 기업의 경쟁력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